건강한 심리학 양치기 소년의 거짓말 행동의 원인 파악

힐링/건강100세
728x90
반응형

건강한 심리학 양치기 소년의 거짓말 행동의 원인 파악

 

세 가지 요인을 알면 행동의 원인을 비교적 정확하게 알아낼 수 있다.
그것은 독특성, 일치성, 일관성이다. 두가지 상황을 보자.

A. 여자는 영화를 보면서 울었다.
B. 남자가 나를 보고 웃었다.

 

 

첫 요인은 독특성(distinctiveness)이다. 여자가 다른 영화를 볼 때에는 잘 울지 않는데 유독 이 영화만 볼 때 운다면 이 영화가 슬픈 영화였기 때문이라고 볼 수 있다. 즉 어떤 행동이 특정한 대상에만 한해서 일어난다면 그 대상 때문이라고 생각할 수 있다. 남자가 다른 사람에게는 웃지 않고 나에게만 웃는다면 나를 좋아하든 어떻든 나때문이다.

두번째 요인은 일치성(consensus)이다. 일치성은 그 상황에 처해 있는 다른 사람들도 같은 식으로 행동을 했느냐이다. 만일 영화관에 있는 다른 사람들도 이 영화를 보면서 울었다면 그 여자의 울음은 영화 때문이다.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울지 않는데 유독 그 여자만 울었다면 그 여자가 눈물이 많은 사람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. 또 다른 남자들도 나를 보고 웃었다면 나 때문이고, 다른 남자들은 웃지 않고 그 남자만 나를 보고 웃었다면 그 남자는 나를 좋아해서이다.

 

 

마지막 요인은 일관성(consistency)이다. 일관성은 원인이 있을 때마다 일어나는가이다. 여자가 영화를 보면서 울었고 일주일 후에도 그 영화를 보면서 울었다면 영화가 행동의 원인이다. 그러나 일주일 후에 영화를 봤을 때울지 않았다면 여자가 그 당시 일시적으로 감정이 슬펐거나 다른 원인이 작용하고 있었을 것이다. 남자가 나를 보고 웃었지만 일주일이 지나자 나를 보고 웃지 않았다면 일주일 전에는 아마도 얼굴에 경련이 일어났었나보다고 생각할 수 있다.

 

 

이솝 우화의 양치기 소년은 사람들을 놀려먹으려는 단순한 동기로 거짓말을 했지만, 그 대가로 자기의 양들을 잃어버렸다. '늑대'만 나타난 독특성, '소년'만 거짓말을 한 일치성, '계속'된 거짓말의 높은 일관성이 소년을 거짓말쟁이로 만들었다.가끔은 늑대가 아니라 곰이 나타났다고 거짓말을 하거나 다른 소년들도 한 두 번 거짓말을 했다면 상황은 달라졌을 것이다.

[ 박지영 지음 '유쾌한 심리학' 중에서 발췌 ]

 

 

 

반응형
블로그 이미지

컴테마지기

지식정보 시대에 맞는 지식과 트랜드 새로운 도전을 위한 충전의 힐링 함께해요!

,